새로 시작하면 안되냐고 잡상

이미 늦은 것일지도 모른다

가끔 사람들이 그런다. 늦었다고 느낄 때 그때라도 깨달아서 새로 시작하면 안되냐고. 그런데 그렇게 될 수가 없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가 이제 깨달아서 새로 시작하는게 아니라, 지금까지 모르는 동안 다른 것들을 해왔기 때문이다. 백지처럼 깨끗하다면 다시 칠 할수 있다. 그러나 이미 그림을 그려오고 있었다면, 그 방법이 잘못되었고 후회된 다 한들 지나온 세월의 덧칠을 벗겨낼수가 없다. 아, 벗겨낼수 있기도 하다. 돈이 아주 많으면.

시간이 없더라도 돈이 있다면 다시 시작할 수 있다. 그런데 돈이 많은 사람은 좀 잘못된 방향으로 가도 별로 문제없이 잘 살기 때문에 굳이 칠을 벗겨내고 새로 칠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재수가 좋고 운좋은 사람들 이야기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재수가 없고, 조금 가난하고, 시간이 없고, 능력이 모자란다. 그래서 선택을 잘 해야 하고, 한정된 자원을 잘 배분해서 테크트리를 잘 타야 하는 것인데,

대개의 경우 더 쉽고 괜찮고 편해 보이는, 당장 돈이 들어오는 테크트리가 좋아 보이니까 탔다가 나중에 레벨업이 더 이상 안되는 상황에 빠지는 것이다. 지금 파밍 잘 되고 딜 잘박혀서 좋다고 직업을 골랐는데, 알고보니 레벨 상한선이 60레벨 이더라. 다른 직업들은 초반에 성장하기가 너무 힘들고, 말이 잘 통하지 않는, 어색한 사냥터에서 실수를 연발하며 키워야 하기에 그걸 택하는 사람들이 바보같아 보였는데, 알고보니까 그런 직업들은 레벨 상한선이 200레벨 이더라…

늦었다고 생각하면 이미 늦은 것이다. 쉽게 말해서, 늦었다고 느낄 때는 이미 망캐가 된 후다.